” 어느 날 아침 눈을 뜨고 귀를 기울여 들어보니 어디선가 멀리서 북소리가 들려왔다. 아득히 먼 곳에서, 아득히 먼 시간 속에서 그 북소리는 울려왔다. 아주 가냘프게. 그리고 그 소리를 듣고 있는 동안, 나는 왠지 긴 여행을 떠나야만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이것으로 충분하지 않은가. 먼 곳에서 북소리가 들려온 것이다. 이제 와서 돌이켜보면 그것이 나로 하여금 서둘러 여행을 떠나게 만든 유일한 진짜 이유처럼 생각된다. “
– 무라카미 하루키 <먼 북소리> 중에서
2003년 10살의 나이에 소아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진단을 받은 큰아이는 오랜 입원생활과 퇴원 후에도 계속되는 치료를 위해 사실상 초등학교를 제대로 다니지 못했다. 항암치료로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져 언제 어떤 경로로 병균과 바이러스에 감염이 될지 모르는 상황이라 아이의 외부활동은 매우 조심스러운 일이었기 때문이다. 겨우 학교의 최소 출석요건을 맞추기에 급급했다.
무척 명랑하고 밝았던 아이는 친구들과의 단절로 사회성이 급격히 저하되었을 뿐만 아니라 제대로 수업을 따라갈 수 없어 성적도 많이 떨어지면서 점점 웃음을 잃고 자신감까지 오간데 없어져 가는 건 당연한 수순이었다.
그래도 시간은 흘렀고 진단 결과를 받아 들고부터 6년간 – 아이는 아이대로 스스로의 생존을 위해, 아빠인 나는 나대로 아이의 생존을 위해 나의 길을 찾아야 하는 – 저마다의 격변의 세월을 보냈다. 그러다 2009년 늦가을 어느 날 내가 제주도로 모든 것을 정리해서 떠나야겠다고 아이에게 이야기를 전했다.
아무런 연고도 없지만 무작정 제주도로 이사를 가야겠다고, 뭘 어떻게 먹고살아야 할지에 대한 대책이나 계획도 없다고, 다만 아이를 살리는 길은 그것밖에 없다고 변명도 아닌 아이의 입장에서는 막무가내의 선전포고일 수밖에 없는 결정을 해버렸다.
아이가 16살이 되던 그해 봄, 엄마로부터 떠나와 먼 등하굣길을 마다하지 않은 채 아빠랑 살게 되어 기뻐했는데, 느닷없는 아빠의 제주도 이사소식은 부모의 이혼에 이은 또 다른 청천벽력이었다. 더구나 서울집 근처 걸어 다닐만한 곳에 위치한 역사가 오래된 유서 깊은 고등학교로 입학 배정을 받아 놓은 터에 제주도로 내려가는 것이 아이를 살리는 길이라고 믿는다고 강짜를 부리며 일방적인 이야기를 통지처럼 날렸다.
나는 아이와 함께 가고 싶지만 만약 아이가 원치 않으면 서울의 친척집에서 학교를 다녀도 좋다고, 아이에게 설명하고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게 했다.
제주도로 이사를 가게 되면 제주시나 서귀포시내가 아니라 인적조차 뜸한 제주도 서남쪽 최남단 모슬포 쪽으로 이사를 갈 거라고, 그리고 그 동네엔 고등학교가 하나 있지만 대학입학률이 제주도에서 거의 최하위 수준이라고 미리 알아본 정보도 알려 주었다. 물론 제주시내의 대학진학률이 좋다는 학교로 입학하는 게 불가능하진 않았지만 나는 매일 아침저녁으로 아이의 등하교를 위해 픽업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고, 아이에게도 버스로 1시간이 넘는 통학은 당시 건강상태로는 무리일 거라고 함께 귀띔해 주었다.
10년 만에 아빠와 함께 살기 위해 엄마로부터 떨어져 나와 아빠에게 온 아이에게, 집 앞 서울 명문고등학교 배정을 받아두고 대학진학조차 불분명한 제주도 모슬포란 외딴곳으로 이사를 갈지 말지를 스스로의 의견을 존중한다면서 결정하라고 하는 아빠의 무심함과 무책임함에 아이는 그저 눈물만 글썽거렸다.
아빠를 따라가는 것 말고 무슨 다른 선택권이 있을 수 있냐며 체념하며 말없이 따라주었던 아이 모습이, 12월 추운 겨울날 밤 차에 짐을 한가득 싣고 전라남도 고흥의 녹동항으로 차를 달려 다음날 아침 제주도행 페리선에 오르던 기억과 함께 지금도 선명하다.
아이의 표정으로 아이의 생각을 모두 읽을 수 있었다. 하지만 그렇게 충분히 짐작되는 아이의 생각과는 달리 아이를 살릴 유일한 방법은 내 안의 목소리를 따라 내 모든 것을 전부 던져보는 것 이외에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게 없었다. 나에게 보이는, 그래서 가야 한다고 여겨지는 유일한 길이었다.
왜 이렇게 설명할 수 없는 일들이 나에게 생기는 것인지, 도무지 합리적이지도 이성적이지도 않은 혼돈상태에서의 선택과 결정들이 요구되었지만, 그런 정상적으로 보이는 판단들은 아이의 생명을 지켜야 한다는 무의식적인 부모의 본능 앞에 무기력했다.
나에겐 내 안의 목소리가 하루키의 ‘먼 북소리’와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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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ote 1. 루소의 걷기
” 루소가 걸을 기회를 놓치는 법은 없었다. ” 그 정도로 사색하고 그 정도로 존재하고 그 정도로 경험하고 그 정도로 나다워지는 때는 혼자서 걸어서 여행할 때밖에 없었던 것 같다. 두 발로 걷는 일은 내 머리에 활기와 활력을 불어넣어 준다. 한 곳에 머물러 있으면 머리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고 할까, 몸이 움직여야 마음도 움직인다고 할까. 시골 풍경, 계속 이어지는 기분 좋은 전망, 신선한 공기, 왕성한 식욕, 걷는 덕에 좋아지는 건강, 선술집의 허물없는 분위기, 내 예속된 상태와 열악한 상황을 생각하게 하는 것들의 부재. 바로 이런 모든 것이 내 영혼을 속박에서 풀어주고, 사유에 더 많은 용기를 불어넣어 주고, 나를 존재들의 광활한 바다에 빠지게 해 준다. 그 덕분에 나는 그 존재들을 아무 불편함이나 두려움 없이 마음껏 결합하고 선택하고 이용할 수 있다. “
Quote 2. 워즈워드의 걷기
” 내가 그때껏 본 그 어느 아침보다 찬란한 아침이 밝았소
앞에서는 멀리 바다가 환하게 웃으며 펼쳐졌고
가까이에서는 그 모든 묵직한 산들이 뭉게구름처럼 가볍게 빛나고 있었소
[…..] 내가 그 맹세를 한 것이 아니었소,
그 맹세가 어느새 내 것이 되어 있었을 뿐,
[…..] 오직 시를 위해 살겠다는 그 맹세와 함께 나는 계속 걸어갔소
그때 내가 느낀 그 고마운 행복은 아직 사라지지 않고 있소.
이십 대 초반이었던 워즈워드는 시인으로 사는 삶의 모든 대안들에 하나하나 실패하는 체계적인 실험을 끝내고, 이제 자신의 사명을 실현하기 위한 예비 작업으로서 방랑과 사색을 선택한 듯하다.
내가 택할 길잡이가
그저 하늘을 떠도는 구름뿐이라고 한들
나는 길을 잃을 수가 없소. “
Quote 3. 엥겔스의 걷기
” 한편 왜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파란 하늘 아래에서 활보할 권리를 위해 투쟁했는지는 엥겔스의 <영국 노동자계급의 상태>를 읽어보기만 해도 충분히 알 수 있다. 이 책은 공장 노동자들의 육체에 기형과 질병을 초래할 정도로 처참한 생활환경과 노동환경을 고발한다. 요컨대 자연 속을 걷는 일은 중류층의 육체를 집과 사무실에 갇혀 있는 시대착오적 물건으로 변형시키는 환경, 노동자의 육체는 공장의 기계 부품으로 변형시키는 환경에 대한 거부반응이었다. “
– 인용들 from <걷기의 인문학 또는 걷기의 역사, 리베카 솔닛著>
걷는다는 것이 사람의 삶을 얼마나 바꿔 놓을 수 있는지 걷는 순간들을 한참 지나와 물끄러미 되돌아서서 보고 나서야 알게 된다. 우울함이 사라지며 건강해지고, 삶의 목표 내지 존재의 이유를 어느 순간에 명확하게 보여주기도 하고, 때론 새로운 문명의 도도한 흐름을 이끌며 터닝포인트를 만드는 분기점에 걷기가 있다는 것을. 그래서 걷기의 역사는 한 사람의 역사인 동시에 때론 인류문명의 새로운 역사로 이어지기도 한다.